대구·경북 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변화하는 가운데 경주시가 유일한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남게 됐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3월 초 발표한 ‘미분양 관리지역 선정’에서 경주시가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재지정되면서 대구·경북에서 유일한 관리지역으로 남게 된 것이다.
경주시와 함께 대구·경북권에서 오랫동안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분류됐던 대구 남구는 지난해를 끝으로 미분양 가구가 992세대로 감소하며 2년 만에 관리지역에서 벗어났다.
반면, 경주는 미분양 해소 저조로 여전히 관리지역에 머무르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 경주의 미분양 공동주택 물량은 1천360세대로, 포항시(2천204세대), 구미시(2천84세대)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그러나 포항시와 구미시는 공동주택 재고수 대비 미분양 세대 비율이 2% 미만으로 줄어들면서 관리지역에서 일찍 벗어났지만, 경주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해제가 어려운 상황이다.
경주가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천120세대(약 18~19%)의 미분양 물량이 해소돼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지난해 9월 기준 경주시의 미분양 물량은 1천382세대였고, 1월 말까지도 1천360세대로 22세대 감소하는 데 그쳤다. 감소 폭이 크지 않아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건을 충족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미분양 해소가 더딘 이유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꼽는다. 첫째, 최근 분양된 아파트들의 미분양 물량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분양 이후에도 매매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신규 미분양이 계속해서 누적되고 있다. 둘째,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해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경주시의 경우 내수 수요가 한정적이며, 지역 내 인구 증가 요인이 부족해 미분양이 쉽게 해소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경주의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지인의 주택 수요를 유입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현재 지역의 주택 시장은 지역 수요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인구 증가나 외부 투자 유입이 원활하지 않다면 미분양 문제는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택 가격 조정 및 금융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현재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인해 주택 가격이 조정되고 있지만, 대출 규제나 금리 부담으로 인해 실수요자들이 적극적으로 매수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나 지자체 차원의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나 신혼부부를 위한 특별 대출 지원 정책을 확대해 주택 구매를 촉진하는 방안이 고려될 수 있다.
또한, 외부 투자 유치와 기업 유입을 통한 인구 유입이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경주는 역사·관광 도시로 알려졌지만, 산업이나 기업 유치에 있어 상대적으로 부족한 면이 있다. 대규모 기업 단지 조성이나 외부 기업 유치를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주 인구를 늘리는 정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미분양 아파트의 활용 방안을 다각화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미분양 아파트를 임대주택으로 전환하거나 공공기관과 대학 기숙사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주택 시장의 부담을 줄이고 미분양 문제를 보다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경주가 대구·경북에서 유일하게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남아 있다는 점은 지역 부동산 시장에 적신호를 의미한다.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 속에서도 다른 지역들은 미분양 문제를 점차 해결해 나가고 있지만, 경주는 여전히 높은 미분양 물량을 안고 있어 해결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주가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단순히 시장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대책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외부 수요 유입, 금융 지원, 기업 유치 등 다각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통해 지역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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