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0-18 오후 04:05:5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생활·건강
전체기사
뉴스 > 생활·건강
대사증후군을 벗어나는 방법
황성신문 기자 / 입력 : 2024년 10월 11일(금) 15:43
ⓒ 황성신문
현대사회는 영양과잉 시대로 비만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고 있다.
합병증 중 하나인 대사증후군은 한 사람에게 혈압상승, 고혈당, 혈중지질이상, 비만(특히 복부미만)등 심뇌혈관질환 및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위험인자가 겹쳐있는 상태를 뜻한다.
대사증후군은 당뇨병,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암등 다양한 질병을 발생시키므로 건강한 체중 조절과 올바른 식생활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식생활 관리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건강한 식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건강한 식사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모든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가 포함된 식사이며, 특히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영양소들은 반드시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섭취된 식사 열량이 과하지 않도록 하는 과정도 건강한 체중을 위해 중요하다. 체내의 에너지를 나타내는 열량(kcal)을 기준으로 자신의 필요량에 맞게 섭취해야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즉 건강한 체중 조절을 위한 식사는 필수 영양소 섭취를 모두 포함하면서, 열량이 과다하지 않게 조절하는 과정이다.
전문가들은 비만 예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건강한 식생활 관리법을 강조하고 있다.
매일 다양한 색상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저지방 단백질과 전곡류를 선택할 것을 권장한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규칙적인 식사는 신체 대사 리듬을 안정시키고 과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건강한 간식으로는 견과류나 요거트를 추천하며, 고칼로리 간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는 우수한 의료진과 다양한 검진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함으로서 개인의 건강행태를 개선하고 비만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을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열린건강생활실천 상담실을 운영 중이다.
또한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BMI), 허리둘레, 체성분 분석, 복부비만 CT 검사를 통해 비만 여부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혈압 및 혈액 검사 등을 통해 건강과 관련된 위험요인(Health risk)에 대해 개인별 맞춤형 생활습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출처: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황성신문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손곡동(蓀谷洞)요수재(樂水齋)는유네스코(UNESCO) 세계기..
뉴빌리지 사업으로 경주지역 주거환경 바꾼다..
포항경주공항 이용 시 경주 사적지 관람료 50% 감면..
제22회 신라의 달밤 165리 걷기대회 개최..
2024 대한민국 산림박람회, 경주서 개막..
경주시, 황오동 원도심 부활 ‘시동’..
경주서 트럭과 버스 충돌 3명 중경상···병원 이송..
경주시, 외식업체 입식환경 개선사업 추진..
경북교육청, 꿈 키움 작은 학교 신청 접수..
제36회 경주시민 체육대회 내달 2일 개최..
최신뉴스
뉴빌리지 사업으로 경주지역 주거환경 바꾼다..  
주낙영 시장, 소수직렬직원들과 대화 나서..  
양남면 환서교 재가설, 주민 숙원 해결..  
경주시,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와 인문학 대중화 ‘맞손..  
지역경제 살릴 ‘경주시관광진흥위원회’ 발족..  
일본 우사시의회, 경주 방문..  
제36회 경주시민 체육대회 내달 2일 개최..  
경주시, 황오동 원도심 부활 ‘시동’..  
2024 대한민국 산림박람회, 경주서 개막..  
제22회 신라의 달밤 165리 걷기대회 개최..  
경주시, 외식업체 입식환경 개선사업 추진..  
경주 도시미관 책임질 환경미화원 신규 채용..  
경주시,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에 ‘앞장’..  
경주지역 은행나무 열매 악취 사전 제거..  
경주시, 자동차세 체납차량 집중 단속..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