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6-21 오후 04:04: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자치행정
전체기사
신년사
뉴스 > 자치행정
국제회의 가장 많이 개최한 도시 경주시
국내 기초 자치단체 중 1위 선정
아시아태평양 55위···세계 공동 270위
국제컨벤션협회 발표, ICCA 세계 순위 진입
신용소 기자 / 입력 : 2024년 06월 07일(금) 16:15
ⓒ 황성신문
경주시가 지난해 국내 기초 자치단체 중 국제회의를 가장 많이 개최한 도시에 선정됐다. 경주시는 지난 2일 국내 기초 자치단체 중 국제회의를 가장 많이 개최한 도시 1위에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최근 국제컨벤션협회(International Congress and Convention Association, ICCA) 발표에 따르면 ‘2023년 세계 국가별·도시별 국제회의 개최 실적 순위’에서 경주시가 이같이 선정됐다.
경주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55위의 순위를 기록했고, 국내 기초 자치단체에서는 유일하게 ICCA 세계 순위에 진입했다.
전 세계적으로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일본 히로시마, 태국 푸껫 등 글로벌 도시와 공동 270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순위인 아시아·태평양 지역 62위, 세계 326위와 비교하면 크게 상승한 성과다.
ICCA는 지난 1963년 설립된 세계 최대 국제 컨벤션 네트워크 데이터를 보유한 컨벤션 전문 국제기구로 매년 ICCA 통계보고서를 발간해 세계 각국의 국제회의 개최 실적 집계 및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실적 집계 대상은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국제회의 가운데 참가자가 3개국 이상, 50명 이상인 회의에 대한 순위를 매기며, 이는 도시의 글로벌 MICE 산업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활용하고 있다.
경주시는 지난해 ICCA 실적 집계 기준 총 7건의 국제회의를 개최했다. 개최된 주요 국제회의를 살펴보면 2023 원자력산업국제회의, 제24회 국제식물생장물질 학술대회, 제6차 아시아 분말 재료 국제학술대회 및 전시회 등이 있다.
이는 지난해 마이스산업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후 국제 마이스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유치 및 개최 잠재 수요를 꾸준히 발굴한 결과다. 또 보문관광단지 내 반경 3㎞에 집적된 숙박, 회의장 등의 시설 인프라는 물론 1시간 이내 거리에 있는 4곳의 공항과 KTX‧SRT의 신속한 철도 등 우수한 교통망도 한몫했다.
여기에 지난 2022년 화백컨벤션센터와 보문관광단지 일원 178만㎡가 국제회의 복합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오는 2027년까지 법정부담금 감면, 관광기금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도 더해졌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는 국제회의 개최에 최적화된 도시로서 숙박 수용 능력, 공항시설, 회의 시설 등 충분한 회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굴뚝 없는 황금 산업인 마이스산업 활성화를 위해 양질의 국제회의 유치로 세계적인 마이스 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는 이 같은 실적으로 APEC 정상회의 개최 도시 선정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용소 기자  
- Copyrights ⓒ황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덕동(德洞)마을은 거의가 덕동댐에 수몰(水沒)되었다.(1)..
덕동(德洞)마을은 거의가 덕동댐에 수몰(水沒)되었다.(2)..
토함산 산사태 주민 피해 예방 총력···경주시, 대책 마련..
경주여중, 탄소중립 ‘에코에밀레’ 발대..
경주시시설관리공단, 신규직원 9명 공채..
중심 상권 내달부터 경주페이 5% 추가 할인..
안강읍 주민들 시외버스 이용 편리해 진다..
감포 앞바다 그물에 걸린 밍크고래 혼획..
경주 관광 데이터 무인 계측기로 신뢰성 강화..
베트남 유학생 입학금 횡령 50대 구속..
최신뉴스
APEC 정상회의 개최 도시 선정위원회, 경주 개최 의결..  
경주지역 모 사립고, 학생들에게 청소비 거둬 ‘말썽’..  
경주시, 시민의 행복을 위한 청사진 제시..  
도심 속 친수공원으로 탈바꿈한 구곡지..  
경주시의회, 행정 감사 현장 방문..  
제71회 전국 중학야구 선수권대회, 17일간의 열전 마무..  
경주시의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척사항, 어촌뉴딜 300사업으로 새로운 활력 얻다..  
경주시, LPG 소형저장탱크 및 배관망 보급 확대..  
경주지역 교통사고 사망자 수, 최근 10년간 절반 가까이..  
경주시, 요양기관 구인구직 만남의 날..  
노인종합복지관, 다문화 원데이 체험..  
경주시보건소, 치매예방교실 개설..  
경주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총력전’..  
경주시, 지적재조사 경계 결정위원회 개최..  

인사말 윤리강령 윤리실천요강 편집규약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황성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5-81-77342/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용황로 9길 11-6 (4층) / 발행인: 최남억 / 편집인: 최남억
mail: tel2200@naver.com / Tel: 054-624-2200 / Fax : 054-624-062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43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남억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